고양이 예방접종, 예방접종 종류

예방접종은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주사 접종입니다.

고양이 예방접종

예방 접종은 접종 시기가 되었어도 고양이가 건강할 때 접종을 해야 합니다. 기본 접종이 다 완료 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출은 삼가하고 다른 고양이를 만졌더라면 손을 깨끗이 씻고 소독한 후에 접촉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생후 8주~12주 후 건강 상태가 좋다면 접종을 시작하고 3주 간격으로 접종을 시작합니다. 3차 까지 접종이 끝난 후 1년에 한번씩 추가 접종을 합니다. 고양이 백신은 기본적으로 3가지 접종을 합니다.

고양이 예방접종 표
  • 종합백신 3종 – 고양이가 필수로 맞아야하는 백신으로 범백, 허피스, 칼리시가 포함된 3종 백신입니다.
  • 고양이 백혈병 백신 – 고양이 백혈병은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전염병으로 감염된 고양이의 침이나 배설물 등에 접촉하여 감염 될 수 있고 엄마 배속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치사율이 높고 예후가 좋지 않은 무서운 전염성 질환입니다.
  • 고양이 광견병 백신 –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인수 공통 전염병입니다. 가축 전염 예방법에 따라 강아지와 고양이는 백신 의무 접종 대상으로 지역마다 예방접종을 지원합니다.

고양이 예방접종 부작용

예방접종 후 사람처럼 열이 날 수 있고 식욕 저하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으로 얼굴이 붓거나 가려움, 두드러기, 발적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보통 1~2시간 사이에 나타나거나 늦게는 24시간 안에 나타날 수 있어 집에서도 관찰이 필요하고 동물병원에서 접종 후 바로 자리를 뜨는 것 보다는 10분 정도 고양이의 상태를 보고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접종 후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