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진드기에 물렸을 때, 바베시아 감염증 증상, 치료

야외 활동이 많아 지면서 강아지들이 진드기 때문에 동물 병원을 많이 찾습니다. 진드기에 물리게 되면 물린 피부가 부어오를 수 있는데 심하게는 바베시아증, 라임병, 아나플라스마가 감염 될 수 있어 진드기 예방에 신경 써야 합니다.

진드기에 노출된 숲속의 강아지

사진: UnsplashAmbitious Studio* – Rick Barrett

강아지 바베시아 감염증

작은소참진드기로 인해 전파되는 바베시아는 원충이 강아지의 적혈구에 침입하여 증식합니다. 감염된 후 일주일에서 3주 정도 잠복기를 겪은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바베시아증은 한번 감염되면 완전히 박멸할 수 없어 완치가 불가능하며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재발 할 수 있습니다. 또 만성형과 급성형으로 구분됩니다.

  • 만성형 바베시아증 – 경미한 빈혈증과 림프구 증가증을 보입니다.
  • 급성형 바베시아증 – 심한 빈혈을 보이고 그물 적혈구증, 적혈구 증가, 대적혈구증, 고빌리루빈혈증, 혈색소뇨증을 보이게 될 수 있는데 이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임상 증상은 황달, 체중감소, 호흡곤란, 구토 등이 있으며 용혈성 빈혈 증상이 있습니다.

바베시아 감염증 증상

바베시아 원충은 강아지의 적혈구에 기생하고 증식하여 다수의 적혈구를 파괴하면서 빈혈이 발생합니다. 빈혈로 인해 컨디션과 식욕이 떨어지고 혈뇨와 황달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바베시아 감염증 치료

진단은 PCR검사 또는 혈액 도말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증상이 없어도 체내에 남아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이 가능합니다. 완치가 불가능하여 간부전, 신부전, 혈뇨 등 증상에 따라 대증 치료를 하게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극심한 빈혈을 일으키기 때문에 수혈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베시아 감염증 예방

예방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기적으로 먹이거나 바르는 외부기생충 약을 투약해주면 됩니다. 산책 시 최대한 풀이 없는 곳으로 가고 산책 후에도 강아지의 배나 다리, 발가락 등에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