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는 성별에 따라 호르몬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질병이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전립선은 암컷 강아지에게는 없는 기관으로 수컷 강아지에게 호르몬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의Mia Anderson
목차
강아지 전립선 이란?
먼저 전립선이란 수컷에게 있는 생식 기관으로 요도를 감싼 둥근 형태로 방광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요도의 감염을 막고 정자의 영양분이 되어 생식기능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전립선 비대증
중성화를 하지 않은 수컷 강아지에게 발병하는 전립선 질환 중 주로 발생하는 질환은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란 말 그대로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것을 말하며 비대해진 전립선이 주변 장기들에게 영양을 끼쳐 여러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수컷 강아지의 경우 생식기능이 유지되어 성 호르몬이 계속 분비됩니다. 계속 분비 되는 성 호르몬이 전립선을 지속히 자극하여 비종양성 증식성 병변인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주로 중성화하지 않은 노화된 강아지에게 나타나며 쇠약한 정소에서 정소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노화에 따른 현상이 주된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양성 비대
중성화를 하지 않은 수컷강아지의 성 호르몬으로 인한 가장 흔한 비대증 - 편평상피 변성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과잉분비로 인해 비대된 비종양성 비대증 - 낭포성 증생
요도로 분비하는 전립선 액의 폐색이 발생 원인이됩니다. - 전립선 주위 낭포
태아기 때 배아로부터 발달된 비정상적인 조직이 전립선 주위에 남아 체액이 가득 찬 낭포로 발달된 형태 입니다. - 세균 감염
요도나 방광으로 부터 감염된 세균이 원인이 됩니다. - 전립선 농양
세균 감연에서 더 진행된 상태 - 전립선 종양
전립선 종양은 드물지만 고환, 부신 등과 관련된 호르몬이나 호르몬과 관계없는 질병과도 관계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전립선이 비대해졌을 경우 배뇨 곤란이나 혈뇨,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먼저 방사선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린 후 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 합니다.
호르몬제나 약물치료가 도움이 되지만 치료를 중단할 경우 재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입니다.중성화 수술로 고환을 제거하고 시간이 경과되면 전립선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중성화 수술인 만큼 수의사와 충분히 상담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