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부전 증상, 치료 관리

강아지가 나이가 많을 들수록 건강 또한 나빠집니다. 노령견에게 많이 보이는 증상 중 하나는 기침으로 볼 수 있는데 단순히 감기에 걸려 기침하는 것이 아니고 심장이 안 좋아도 기침을 하기도 합니다.

활짝웃는 개

사진: UnsplashPauline Loroy

강아지 심부전

심부전이란 특정 질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심장은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하여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는데 어떠한 원인으로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몸에 공급해야 할 혈액을 정상적으로 보내지 못해 나타나는 질병을 통 틀어 말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심장병, 후천적인 심장병 또는 심장사상충에 걸린 개나 노령견의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부전이 발생합니다. 이 처럼 심장병의 종류와 원인이 다르며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부전 증상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대표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 기침
  • 호흡곤란
  • 운동불내성
  •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특히 초기증상으로 강아지가 흥분할 때 기침이 나타나며 상태가 심각한 경우 구토, 복수, 흉수, 기절하거나 다리 끝에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많이 보이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심부전 치료

먼저 진단은 수의사가 청진하여 상태를 파악하고 엑스레이, 초음파 등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러 검사로 심부전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산소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중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며 운동도 금지하고 흥분하지 않은 생활을 하게 해야합니다.

심부전 관리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피하고 오메가3나 항산화제 등의 영양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심부전은 언제든지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지만 초기에 발견하고 관리 한다면 강아지의 수명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청진만으로도 어느정도 파악이 되므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보기를 권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