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스케일링, 치석 제거

사람도 이빨 관리가 중요하듯 강아지들도 이빨관리가 중요합니다. 치석은 구강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심각한 질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아 관리가 잘되어있어 치아가 깨끗한 개

사진: UnsplashBrian Brxtn

강아지 치석 제거, 스케일링

강아지의 구강질환의 90% 이상이 치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어 치석제거는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치석은 구강질환이나 구강 트러브 외에도 심각한 질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석으로 인해 발병되는 질환은 치근농양, 치주염, 치은염, 간염, 신내막염, 골수염, 신장염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는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이 있으므로 치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의료적인 방법으로 전신마취를 하여 스케일러로 치석을 제거합니다. 스케일러로 치석을 제거하면 이빨에 미세한 스크레치가 생겨 치석이 더 빨리 생길 수 있는데 스케일링 후 폴리싱(연마)을 해줘 치석이 빨리 끼는 걸 방지해 줍니다.

강아지 치아 관리

동물병원에서 마취 후 스케일링을 받으면 거의 완벽하고 깨끗하게 치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령견이나 아픈 강아지, 개체마다 갖고 있는 체질적인 이유로 마취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스케일링을 못하는 경우 치석이 심해지기 전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꾸준한 칫솔질 – 매일 칫솔질해주는 것이 좋지만 일주일에 최소 3회 이상 꾸준한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전용 칫솔과 치약을 사용합니다. 처음부터 강아지가 칫솔질에 익숙하지 않아 거부할 수 있으므로 처음엔 손수건 같은 천으로 입안을 닦는 연습을 하고 강아지가 잘 받아주면 부드러운 칫솔로 칫솔질하는 연습을 합니다.
  2. 치석제거에 효과가 있는 강아지 전용껌을 이용 – 효과는 미미하지만 치석이 빨리 끼는것을 예방해줍니다.
  3. 집에서 관리가 어려울 경우 펫샵이나 동물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게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