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백내장 예방, 원인, 치료

백내장은 대표적인 노령성 질환입니다. 어린 강아지에게도 나타나지만 주로 10살이 넘는 노령견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백내장이 온 개

사진: UnsplashReba Spike

강아지 백내장

백내장이란 눈안에 있는 수정체가 뿌옇거나 불투명해지는 증상입니다. 수정체가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해 시야가 흐려지게 되는데 시력이 저하되면서 방치될 경우 뿌옇거나 불투명해지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실명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모든 강아지에게 발병 될 수 있지만 푸들, 코카스파니엘, 슈나우저 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백내장 증상

  • 눈이 하얗게 보이고 눈을 비비거나 충혈이 보입니다.
  • 시력감소, 시력상실
  • 벽에 부딪히거나 앞이 잘 보이지 않아 산책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백내장 원인

원인이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은 질병입니다. 그러나 당뇨나 유전적 요인, 안구 질병, 눈 감염증 이나 외상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과 노령화가 겹치면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치료, 예방

대부분 치료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백태가 낀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이 근복적인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강아지가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되도록 안과 전문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한 후 수의사의 판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수술 예후가 좋지만 모든 강아지가 시력을 회복하는 것은 아니며 수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합니다. 예방으로는 건강한 식습관과 정기적인 검진으로 눈 상태를 체크해야합니다. 눈 주변을 항상 깨끗이 관리해 주고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눈 영양제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