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마운팅 하는 이유, 암컷 강아지 마운팅, 마운팅 교정, 강아지 붕가붕가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숫컷 강아지가 아닌 암컷 강아지가 마운팅 하는 행동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사람이 보기에는 민망해 보일 수 있지만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하지만 마운팅으로 인해 강아지끼리 싸움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저지할 때가 있습니다. 무조건 못하게 다그친다고 고쳐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운팅을 하는 원인과 그에 맞게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컷 개 수컷 개

사진: UnsplashGulyás Bianka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는 이유, 해결 방안

마운팅은 암수 관계없이 정상적인 행동으로 봅니다. 마운팅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성적인 의미 –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아 마운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운팅을 하기 전, 즉 첫 발정 이전에 중성화 수술을 해주면 마운팅을 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성화 하지 않은 강아지가 마운팅을 한다고 해서 중성화 수술을 한다 해도 마운팅 하는 행동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성적 흥분에 대한 반응으로는 수컷 강아지가 대부분이지만 암컷 강아지도 같은 이유로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2. 놀이의 의미 – 강아지가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운팅을 함으로서 보호자의 반응이 노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마운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원인의 마운팅은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 –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으로 마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산책량이 적은 경우 또는 새로운 반려견을 분양 받았거나 보호자의 아기가 태어났을 경우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강아지에게 조금만 더 관심을 주고 산책의 횟수를 늘린다면 개선 될 수도 있습니다.
  4. 서열 정리의 의미 – 보호자나 다른 강아지에게 내가 다른 강아지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마운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강아지들끼리 싸움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는 행동으로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며 교정도 안됩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관심을 돌려주거나 앉아, 기다려 같은 명령으로 반려견의 행동을 저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운팅의 원인은 여러 가지지만 모든 마운팅은 너무 강압적인 통제로 못하게 교정시키게 되면 강아지가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다른 행동 문제까지 생길 수 있으니 천천히 자연스럽게 관심을 돌리는 방법으로 교육을 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강아지 훈련사나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