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담낭 질환, 결석, 원인, 치료

담낭 질환은 노령견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노령화와 비만 등으로 담낭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어 노령견이라면 주의 깊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건강한 강아지

사진: UnsplashMadeline

강아지 담낭

담낭은 간에서 생선된 소화액인 담즙을 저장하는 기관입니다. 담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면서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은 문제가 생기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어느 정도 진행되어 악화된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낭 질환

  • 담낭 결석 – 담낭 안에 담즙이 돌처럼 굳어진 상태
  • 담낭염 – 담즙이 돌처럼 굳어져 담관을 막아 염증이 발생되는 상태
  • 담낭점액낭종 – 담즙이 진흙처럼 변해 쌓이는 상태

담낭 결석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비만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서로 엉겨 붙어 생기게 됩니다. 담즙이 이동하지 못하고 전체 또는 감염과 관련된 염증 반응으로 인해 탄산칼슘, 인산칼슘, 빌리루빈 등이 녹지 않아 생깁니다. 담석이 담즙 분비를 막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며 결석이 담관을 막거나 점액 낭종으로 굳어지면 담낭 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낭 질환 증상

담낭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황달이 있으며 식욕저하와 복통, 컨디션이 떨어지고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무증상으로 우연히 검강검진을 하러 갔다가 알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담낭 질환 치료

혈액검사와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등을 통해 담낭의 상태를 파악하여 담낭 상태에 맞게 치료를 하게 됩니다. 초기 단계라면 약물치료로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경우라면 외과적 수술을 통해 담낭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담낭을 제거하게 되면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관으로 이동해 소장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담낭을 제거해도 소화에 문제가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