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염증, 외이염, 강아지 이개혈종, 이개혈종 치료 방법

강아지를 키우면서 자주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는 귓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귀가 커서 덮어져 있는 강아지가 귀 염증, 외이염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건강한 귀를 갖고있는 개

사진: Unsplashkyle smith

강아지 귀 염증, 외이염

강아지 귀 염증은 말 그대로 강아지의 귀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귀 내부의 염증, 귀 외부의 염증 또는 귀 내부 외부 모두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에 감염이 일어나면 강아지는 귀를 긁거나 비벼 피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가려움이 심한 경우 긁지 못하도록 넥카라를 해주면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1. 곰팡이균이 과다하게 증식함 –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2. 알러지성 질환 – 음식 알레르기, 아토피 등의 원인으로 강아지에게 안 맞는 음식이 무엇인지 인지해야 합니다.
  3. 환경적 원인 – 귀진드기 등
  4. 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외상
  5. 귀를 청결하게 유지 관리를 못한 경우

강아지 귀염증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외이염이 심해지거나 귀 염증, 알레르기, 귀 진드기 등의 귀 질환으로 강아지들은 귀를 긁거나 귀를 계속 털게 됩니다. 귀를 터는 과정에서 귀 피부 사이의 혈관이 파괴되고 혈관에서 피가 빠져나와 귀 피부 사이 공간에 점점 차오릅니다. 이렇게 이개혈종은 귀를 이루는 피부와 연골 사이 중간에 피가 고이는 질병을 말합니다. 파열된 혈관의 압력은 귀 전체 피부 사이에 공간을 형성하고 심한 고통을 일으킵니다. 초기에는 일부분만 부어오르다가 시간이 갈수록 귀 전체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 부분을 만지면 강아지들은 매우 아파합니다.

이개혈종 치료 방법

혈종의 크기와 발견 시기 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보통 피부를 절개하여 혈액을 제거하고 피부 사이가 뜨지 않게 봉합해 틈이 없애주는 수술을 합니다. 그리고 함께 가지고 있던 귀 질환의 치료를 병행합니다. 이 치료의 장점은 효과가 매우 좋으며 재발의 가능성이 낮습니다. 비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주사기로 혈종을 제거하고 배액관을 넣어 혈액을 배출시키는 방법과 귀를 털지 못하도록 압박붕대를 감아주기만 하는 방법이 있으나 재발의 가능성이 크고 오랜시간이 걸리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여 잘 이용하지 않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렇게 귀 질환이 심해지기전에 주기적으로 귀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강아지가 귀를 자주 털거나 긁는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