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핥는 이유, 부위 별 핥는 이유

많은 강아지들은 자기 발을 핥거나 사람 손을 핥는 행동을 보입니다. 핥는 행동은 정상으로 볼 수 있으나 너무 과도하게 핥게 되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핥는 강아지

사진: UnsplashBruno Guerrero

강아지 부위 별 핥는 이유

강아지가 핥는 것은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행동학적 원인과 질병에 의한 원인으로 핥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 행동학적 원인
    1. 주인의 손이나 피부를 핥는 강아지
    강아지의 주인이나 좋아하는 사람을 핥으며 애정 표현일 수 있습니다. 또는 관심을 끌거나, 존중의 표현, 인사의 방법으로 볼 수 있으며 강아지가 좋아하는 냄새가 날 경우에도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스트레스
    분리 불안이나 지루함을 느껴 자신의 발을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피부를 핥으면서 긴장을 푸는 방법 핥는 행위로 엔돌핀과 같은 호르몬을 뿜어냅니다. 이러한 경우 지속적으로 발을 핥게 되면 발에 습진이 생길 수 있으며 외출 전에 산책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질병에 의한 원인
    1. 피부병
    강아지 아토피나 알레르기 등의 피부 질환으로 인해 가려움증을 느껴 핥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안 맞는 음식은 제한하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 해야 합니다. 피부 질환의 경우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더라도 재발의 가능성이 크며 지속적인 음식제한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2. 통증
    슬개골 탈구나 관절염, 외상, 장기 질환 등으로 인해 아픈 부위를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한 곳을 집중적으로 핥는 행동이 보인다면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