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포도를 먹었을 때, 포도 중독

8월 제철 과일로 포도를 많이 먹습니다. 사람에게는 달고 맛있는 과일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인 음식이므로 절대로 섭취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포도

사진: UnsplashNacho Domínguez Argenta

강아지 포도, 포도 중독

포도, 건포도, 샤인 머스캣등 여러 종류의 포도뿐만 아니라 포도 즙, 포도 잼, 포도 주스와 같이 포도가 함유된 음식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작용을 합니다. 특히 포도 껍질에는 독성이 더 강하고 많은 양을 먹은 경우 포도 중독으로 인해 신부전으로 고통 받으며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은 양을 먹어도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포도는 절대로 먹여서는 안되는 음식입니다.

포도의 독성

포도에는 타르타르산과 중주석산칼륨이 중독의 경우 치명적인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에 손상이 발생하면 급성 신부전으로 반전 할 수 있으며 조기에 치료하게 된다면 신장을 회복할 수 있지만 치료가 늦어진다면 신장의 손상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강아지 포도 중독 증상

  • 구토, 설사
  • 식욕, 기력 저하
  • 복통

포도 섭취 후 12시간 뒤에 증상이 보이며 대표적인 중독 증상으로 구토가 보입니다. 섭취 이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진 경우에는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어 핍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태가 더 악화되면 배뇨곤란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 포도 중독 응급처치

포도 섭취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구토를 유발시켜 포도가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이후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수치와 간수치, 전해질 수치 등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처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포도를 먹은 강아지는 대부분 급성 신부전으로 입원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