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람들이 먹을 땐 맛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강아지에게는 독이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특정 음식은 강아지한테 중독 증상을 일으키고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니 보호자는 인지하고 주의해야합니다.
사진: Unsplash의Jimmy Dean
목차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초콜릿 (카페인) – 강아지가 먹지 말아야 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 동물병원에 응급으로 많이 오게 되는 음식입니다. 초콜릿의 단 향 때문에 잘 숨겨 놓았다 해도 강아지들이 잘 찾아내 견주가 모르는 사이 먹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강아지의 신경계를 자극하여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고 구토, 설사, 과호흡, 경련, 발작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포도 – 포도 또한 강아지가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 신장 장애를 유발합니다.
- 견과류 – 아몬드는 고지방 식품으로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몬드의 인 함량으로 방광결석을 유발합니다. 특히 마카다미아는 소화계, 신경계, 근육에 중독을 일으킵니다.
- 유제품 – 우유나 오거트에 있는 유당은 강아지한테 좋지 않은 성분으로 설사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양파, 마늘, 파 – 양파는 짜장면에 많이 들어있어 견주가 무심코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양파는 적혈구에 손상을 입히고 빈혈을 일으키는 성분이 있어 절대 주면 안됩니다. 파 종류에는 알릴프로필 다이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성 빈혈을 유발합니다.
- 자일리톨 –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급속도로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저혈당으로 인한 급성 증상으로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 과일 씨 – 사과, 체리 씨는 시안화물이라는 물질이 있어 중독을 일으키며 특히 자두씨는 위장에 막혀 위장 간 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닭 뼈 – 생식을 해왔던 개라면 생 닭뼈는 잘 씹어 먹을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강아지는 허겁지겁 먹어 뾰족한 뼈를 삼키게 되어 위장에 천공이 생기는 아주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익힌 닭뼈는 잘 씹어 먹는다 해도 뼈가 날카롭게 부러지는 특징이 있어 먹여서는 안됩니다.
이런 위험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게 항상주의 깊게 신경 써야 합니다. 혹시라도 금지 음식을 섬취했다면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합니다.